>회계 및 계약규정

>회계 및 계약규정

■ 제 1 장 총 칙

  • 제 1 조 목적

■ 제 2 장 회 계

  • 제 2 조 적용범위
  • 제 3 조 회계년도
  • 제 4 조 일반원칙
  • 제 5 조 회계구분
  • 제 6 조 회계단위
  • 제 7 조 회계관계업무의 위임
  • 제 8 조 회계관계직원
  • 제 9 조 회계업무의 인계인수 및 보관
  • 제 10 조 회계관계직원의 책임
  • 제 11 조 회계관계직원의 재정보증
  • 제 12 조 회계관계 직원의 직인사용 등
  • 제 13 조 회계서류의 보관 등
  • 제 14 조 전산화에 따른 회계자료의 관리
  • 제 15 조 장부의 구분
  • 제 16 조 장부폐쇄 및 갱신
  • 제 17 조 증빙서류의 범위
  • 제 18 조 증빙서류의 생략
  • 제 19 조 재무제표
  • 제 20 조 재무제표 작성
  • 제 21 조 재무제표 표시의 일반원칙
  • 제 22 조 회계변경
  • 제 23 조 자산의 인식
  • 제 24 조 자산재평가
  • 제 26 조 업무용 부동산의 매각 또는 매수
  • 제 27 조 감가상각의 범위
  • 제 28 조 감가상각의 방법
  • 제 29 조 잔존가액
  • 제 30 조 임대차
  • 제 31 조 임대료 예정가격 결정 등
  • 제 32 조 담보제공
  • 제 33 조 부채의 인식
  • 제 34 조 자본의 분류
  • 제 35 조 고유목적사업준비금
  • 제 36 조 수익과 비용의 인식
  • 제 37 조 금전의 범위
  • 제 38 조 금전출납의 방법
  • 제 39 조 수입 및 지출사무의 관리
  • 제 40 조 수입금의 수납
  • 제 41 조 직전년도 수입과 반납금 여입
  • 제 42 조 지출원인행위
  • 제 43 조 지출원인행위의 위임
  • 제 44 조 지출행위의 준칙
  • 제 45 조 지출의 방법
  • 제 46 조 지출의 특례
  • 제 47 조 결산
  • 제 48 조 결산서의 작성 및 제출
  • 제 49 조 결산정리
  • 제 50 조 결손처리
  • 제 51 조 장부의 마감 및 이월
  • 제 52 조 잉여금의 처분

■ 제 3 장 보 칙

  • 제 53 조 거래은행의 신설 및 변경
  • 제 54 조 차입 및 보증
  • 제 55 조 회계 지침

■ 제 4 장 계 약

  • 제 56 조 계약의 원칙
  • 제 57 조 계약의 위임
  • 제 58 조 계약의 방법
  • 제 59 조 입찰공고
  • 제 60 조 입찰보증금
  • 제 61 조 경쟁입찰에 있어서의 낙찰자 결정
  • 제 62 조 계약서의 작성 및 계약의 성립
  • 제 63 조 계약보증금
  • 제 64 조 감독
  • 제 65 조 검사
  • 제 66 조 대가의 지급
  • 제 67 조 회계년도개시전의 계약체결
  • 제 68 조 장기계속계약
  • 제 69 조 단가계약
  • 제 70 조 지체상금
  • 제 71 조 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제한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대한레슬링협회(이하 “본협회”라 한다)의 공정․타당하고 일관성 있는 회계 및 계약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이에 관한 주요기준과 절차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장 회 계



제2조(적용범위)


① 본협회의 회계에 관한 업무는 정관 및 다른 규정에 특별히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② 이 규정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은 「일반기업회계기준」에 따라야 한다.

제3조(회계년도)


본협회의 회계연도는 정부의 회계연도에 따른다.

제4조(일반원칙)


① 회계는 건전하게 운영되어야 하며, 일반적으로 공정․타당하게 운영되어야 한다.
② 본협회의 회계처리는 다음 각 호에 의한다.
1. 중요한 회계방침과 회계처리기준․과목 및 금액에 관하여는 그 내용을 재무제표상에 충분히 표시하여야 한다.
2. 모든 회계정보는 사실임을 입증하는 서류 등을 증빙으로 하고 전표에 의한 기록을 원칙으로 한다.
3. 회계처리기준과 절차는 매년 계속 적용하여야 하고,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변경해서는 안 된다.
4. 회계처리과정에서 둘 이상의 선택 가능한 방법이 있을 경우에는 재무적 기초를 견고히 하는 방법에 따라 처리하여야 한다.
5. 회계처리는 본협회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제5조(회계구분)


본협회의 회계는 보조금 및 자체일반회계로 구분한다. 단, 본협회의 특정한 사업을 운영하거나 특정자금을 보유하기 위한 특별회계를 둘 수 있다.

제6조(회계단위)


① 본협회의 회계단위는 총계정원장의 주무부서로 한다.
② 사무처는 각 회계단위를 총괄한다.

제7조(회계관계업무의 위임)


① 회장은 회계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회계업무에 관한 사무를 위임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사무의 위임은 그 직을 지정함으로써 이에 갈음할 수 있다.

제8조(회계관계직원)


회장은 회계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각 회계단위별로 다음의 회계관계직원을 둔다.
1. 재무원, 지출원, 수입원은 소관 업무 담당부장을 회계관계직원으로 한다.
2. 원인행위, 자금, 수납, 지출, 계약, 자산은 소관 업무 담당직원을 회계관계직원으로 한다.

제9조(회계업무의 인계인수 및 보관)


회계업무의 인계인수를 함에 있어서는 인계자가 인계할 장부와 증빙서류 등의 목록과 예금잔고증명을 함께 인계·인수보고서에 첨부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제10조(회계관계직원의 책임)


① 회계관계직원은 법령 기타 관계규정의 정하는 바에 따라 성실하게 그 직에 따른 회계처리를 하여야 한다.
② 회계관계직원이 그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고의 또는 과실로써 본협회에 손해를 끼친 때에는 상당한 배상을 하여야 한다. 다만, 선량한 회계 관계자로서 최선을 다하여 직무를 수행 하였을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③ 기타 회계관계직원의 책임에 대하여는 「회계관계직원 등의 책임에 관한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제11조(회계관계직원의 재정보증)


① 회계관계직원 등은 재정보증 없이는 그 직무를 담당하게 할 수 없다.
② 제1항의 회계관계직원은 재정보증보험에 가입하여야 하며 보험료는 본협회가 부담하여야 한다.

제12조(회계관계 직원의 직인사용 등)


① 제8조에 의한 회계관계직원은 회계업무를 처리함에 있어서 그 업무 또는 직무를 표시하는 인장(이하 “직인”이라 한다)을 사용할 수 있다.
② 직인의 비치․규격․내용․보관․관리․대장관리 기타 직인의 사용절차 등에 관한 사항은 사무관리규정에서 정한 바에 의한다.

제13조(회계서류의 보관 등)


회계서류의 보관․열람․보존․편철․대출 및 복사는 사무관리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의한다.

제14조(전산화에 따른 회계자료의 관리)


① 회계업무의 전산화에 따른 자료의 관리는 정보통신매체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관리할 수 있다. 단, 재난이나 도난 등에 의한 회계기록의 손상에 대비하여 백업파일 등의 별도 기록을 보존하여야 한다
② 회계기록은 회계담당자 및 업무상 관련자 외에는 회계정보의 입력, 변경 등을 할 수 없도록 한다.
③ 제1항에 따른 전자장부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회계장부를 둔 것으로 본다.

제15조(장부의 구분)


회계장부는 주요부와 보조부로 구분하며, 주요부는 총계정원장과 분개장으로 하고 보조부는 각 계정원장과 명세장으로 한다. 다만, 전표 및 일계표를 분개장에 갈음할 수 있다.

제16조(장부폐쇄 및 갱신)


① 회계장부는 매 회계 연도별로 결산확정시에 폐쇄하며 차기에 사용할 수 없다. 다만, 장부의 성질상 계속 사용이 필요한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② 장부의 갱신은 연도 초에 행하고 회계연도의 기간 중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를 갱신할 수 없다.

제17조(증빙서류의 범위)


① 증빙서류는 거래사실의 경위를 입증하며 기장의 증거가 되는 서류로서 그 범위는 회장이 정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정하지 아니한 증빙서라 할지라도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이를 증빙서로 첨부하여야 한다.
③ 증빙서류는 원본과 전자사본으로 구비하며, 지출원인행위담당자와 지출담당자는 전자사본 증빙서류에 따라, 지출을 승인할 수 있으며, 원본 증빙서류는 담당별 회계장부에 준하여 보관한다.

제18조(증빙서류의 생략)


오기정정 또는 결산 시 계정간 대체등과 같이 단순한 계산적 조작의 필요에 의하여 발생한 준거래에 있어서는 그 전표로써 증빙서류에 갈음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전표의 적요란에 사유 및 산출내역을 기재하여야 한다.

제19조(재무제표)


①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운영성과표로 구분된다.
② 재무제표의 기간별 비교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전기 재무제표의 모든 계량정보를 당기와 비교하는 형식으로 표시한다. 또한 재무제표 항목의 표시와 분류는 매년 동일하게 적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20조(재무제표 작성)


계정과목별 분류와 작성방법 및 구분표시 등은 회장이 따로 정한다.

제21조(재무제표 표시의 일반원칙)


① 손익계산은 사업성과를 명확히 하기 위하여 수익과 비용을 그 발생원천에 따라 분류하고, 발생한 기간에 정당하게 배분되도록 수익과 이에 대응하는 모든 비용을 정확히 계상하여야 한다.
② 자산·부채·수익·비용은 각각 총액으로 보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22조(회계변경)


회계처리기준 및 회계추정의 변경은 그 변경으로 인하여 재무제표를 보다 적절히 표시할 수 있는 경우 또는 그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에 할 수 있다.

제23조(자산의 인식)


① 자산은 미래의 경제적 효익의 유입이 거의 확실하고 그 금액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을 때 인식한다.② 자산의 구분, 평가기준 등에 관하여는 세칙으로 정한다.

제24조(자산재평가)


①「일반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재평가모형을 선택한 유형자산은 재평가를 실시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자산재평가를 실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제25조(채권․채무의 소멸시기)


채권․채무의 회계처리상 소멸시기는 민법 등 관계법령이 정하는 소멸시효에 의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26조(업무용 부동산의 매각 또는 매수)


유형자산 중 본협회의 기본재산이나 정부의 현물대여재산 등의 중요한 업무용토지 및 건물을 매각 또는 매수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의 의결을 거쳐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제27조(감가상각의 범위)


① 유·무형자산은 감가상각을 하여야 한다. 다만, 비상각자산과 대체자산은 제외한다.
② 제1항의 비상각자산은 토지․건설 중인 자산을 말한다.

제28조(감가상각의 방법)


① 유형자산의 감가상각은 정률법에 의한다.
② 무형자산의 상각은 정액법에 의한다.
③ 유형자산에 대한 감가상각누계액은 그 자산과목에서 차감하는 형식으로 기재한다.
④ 무형자산에 대한 상각누계액은 그 자산과목에서 차감하는 형식으로 기재한다.
⑤ 연도 중에 취득한 고정자산에 대한 상각은 월할상각으로 한다.

제29조(잔존가액)


① 유형자산의 감가상각 계산 시 잔존가액은 없는 것으로 한다.
② 제1항에도 불구하고 감가상각이 종료되는 유형자산에 대하여는 1,000원을 당해 유형자산의 장부가액으로 할 수 있다.

제30조(임대차)


유형자산을 임대차한 경우 중요한 사항은 이사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31조(임대료 예정가격 결정 등)


임대료는 공인 감정기관의 임대료 평가액, 재산가격 또는 동종재산의 임대실례가격 등을 기준하여 예정가격을 결정한다. 다만, 재산가격 및 주변환경 등을 감안하여 임대료 예정가격을 결정할 때에는 회장이 이를 가감조정 할 수 있다.

제32조(담보제공)


① 유형자산을 담보로 제공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 및 총회의 의결을 얻어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의 승인을 얻어야 한다.
② 담보를 제공한 때에는 고정자산대장에 그 사유를 명기하고 말소사항은 주서로 기재하여야 한다.

제33조(부채의 인식)


① 부채는 본협회가 부담하는 현재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미래의 경제적 효익의 유출이 거의 확실하고 그 금액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을 때 인식한다.
② 부채의 분류 등에 관하여는 세칙으로 정한다.

제34조(자본의 분류)


① 자본은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하는 순재산으로 한다.
② 자본은 기본재산, 기타포괄손익누계액 및 이익잉여금(또는 결손금)으로 구분한다.
③ 기본재산은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재산으로 한다.
1. 설립시 기본재산으로 출연한 재산
2. 정관상 기본재산

제35조(고유목적사업준비금)


① 본협회의 수익사업 중 법인세법상 과세대상 수익에 대하여는 고유목적사업준비금을 적립할 수 있다.
② 본협회가 적립 또는 환입하는 고유목적사업준비금은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상의 처분으로 한다.

제36조(수익과 비용의 인식)


① 수익과 비용의 인식은 다음 각 호의 원칙에 의한다.
1. 수익은 발생사실에 의하여 인식하고 실현사실에 의하여 계상한다.
2. 비용은 발생사실에 의하여 인식하고 계상한다.
3. 모든 수익과 비용은 그것이 발생한 기간에 정당하게 배분되도록 처리하여야 한다. 다만, 수익은 실현시기를 기준으로 계상하고 미실현수익은 당기의 손익계산에 산입하지 아니함을 원칙으로 한다.
② 수익과 비용의 분류 등에 관하여는 세칙으로 정한다.

제37조(금전의 범위)


이 규정에서 금전이라 함은 현금․수표․우편환 및 예금을 말한다.

제38조(금전출납의 방법)


금전의 출납은 반드시 권한을 위임받은 자가 확인한 전표에 의하여야 한다.

제39조(수입 및 지출사무의 관리)


① 회장은 본협회의 수입 및 지출에 관한 사무를 관리한다.
② 수입 및 지출사무에 관한 사무를 위하여 회장은 각각 수입원과 지출원을 둘 수 있으며, 수입원과 지출원은 동일인으로 할 수 있다.
③ 제2항에 의한 수입원과 지출원은 필요하다고 인정될 경우 수입 및 지출사무에 관한 업무를 소속직원에게 위임할 수 있다.

제40조(수입금의 수납)


① 모든 수입금의 수납은 이를 금융기관에 취급시키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수입원이 아니면 수납하지 못한다.
② 수입원이 수납한 수입금은 그 다음날까지 금융기관에 예입하여야 한다.
③ 수입금에 대한 금융기관 통장은 사업별로 구분하여 보관 관리하여야 한다. 단, 자체일반회계 단위에서는 예외로 할 수 있다.

제41조(직전년도 수입과 반납금 여입)


① 출납이 완료된 연도에 속하는 수입 기타 예산외의 수입은 모두 당해연도의 세입에 편입하여야 한다.
② 지출된 세출의 반납금은 각각 지출한 세출의 당해과목에 여입할 수 있다.

제42조(지출원인행위)


① 지출원인행위라 함은 지출예산에 의하여 지출원인이 되는 계약, 기타 행위를 하는 것을 말한다.
② 지출원인행위는 배정된 예산의 금액범위 내에서 하여야 한다.
③ 지출원인행위를 하는 때에는 지출결의서를 작성하고 지출원인행위부에 이를 기재하여야 한다.

제43조(지출원인행위의 위임)


① 회장은 소속 직원에게 위임하여 지출원인행위를 하게 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지출원인행위의 위임은 소관부서에 설치된 그 직을 지정함으로써 이에 대신할 수 있다.

제44조(지출행위의 준칙)


① 지출은 지출사무를 관리하는 자 및 그 위임을 받아 지출명령이 있는 것에 한하여 지출원이 행한다.
② 재무원이 지출원인행위를 할 때에는 배정된 예산의 범위 안에서 하여야 하며, 당해 회계연도를 초과한 지출원인행위는 원칙적으로 할 수 없다. 다만, 예외적으로 이월비와 계속비가 있다.

제45조(지출의 방법)


지출은 본협회 전산시스템 또는 금융기관의 소정의 거래양식(입․출금전표 등)을 통한 자금이체의 방법으로 한다.

제46조(지출의 특례)


① 지출담당은 업무의 성질상 필요하다고 인정된 경우에 한하여 선금 또는 개산급을 지급할 수 있다.
② 지출담당은 선금 또는 개산급의 지급에 따른 업무가 완료되면 지체 없이 정산하고 선금 또는 개산급을 정리하여야 한다.

제47조(결산)


① 결산은 회계기간의 경영성과와 재정상태를 명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명료하게 하여야 한다.
② 결산은 각 회계단위별로 실시하고 결산담당부서가 총괄하여 결산보고서를 작성한다.
③ 결산은 회계연도 말을 기준으로 하여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회계연도 중에 결산에 준하는 임시결산을 실시할 수 있다.
④ 전항의 규정에 의한 임시결산서의 내용은 재무상태표․운영성과표로 한다.

제48조(결산서의 작성 및 제출)


① 매 회계연도 다음 각 호의 서류가 첨부된 결산서를 명백히 작성하여야 한다.
1. 재무상태표
2. 손익계산서(운영성과표)
3. 자본변동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4. 현금흐름표
5. 자산의 내역(부속명세서)
6. 자본금 명세서
7. 세입·세출결산서
② 작성된 결산서는 감사의 감사 후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그 기한은 회계연도 종료 후 2월 이내로 한다.③ 제2항에 의하여 총회의 승인을 얻은 결산서는 홈페이지에 공시하여야 한다.

제49조(결산정리)


결산에 앞서 자산, 부채 및 자본과 손익에 관련되는 항목 중 결산에 필요한 사항을 정리하여야 한다.

제50조(결손처리)


결산정리에 따라 결손처리하여야 할 상항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사업외비용으로 계상한다.

제51조(장부의 마감 및 이월)


① 결산처리 후 각 계정원장은 결산서를 작성하고 제장부를 마감한다.
② 결산정리 후의 각 계정원장의 각 잔액은 신장부에 이월한다.

제52조(잉여금의 처분)


이익잉여금의 처분은 정관이 정하는 바에 의한다.

제3장 보 칙



제53조(거래은행의 신설 및 변경)


거래은행의 신설 및 변경은 회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제54조(차입 및 보증)


본협회 명의의 모든 차입 및 보증은 정관에 따른다.

제55조(회계 지침)


기타 필요한 사항은 회장이 별도로 정할 수 있다.

제4장 계 약



제56조(계약의 원칙)


계약은 상호 대등한 입장에서 당사자의 합의에 따라 체결하여야 하며, 당사자는 계약의 내용에 따라 신의와 성실의 원칙에 따라 이를 이행하여야 한다.

제57조(계약의 위임)


회장은 계약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그 소속 직원 중에서 계약에 관한 사무를 담당하는 직원을 임명하여 그 사무를 위임할 수 있다.

제58조(계약의 방법)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가 계약을 체결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일반경쟁에 부쳐야 한다. 다만, 계약의 목적, 성질, 규모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는 회장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참가자의 자격을 제한하거나 참가자를 지명하여 경쟁에 부치거나 수의계약에 의할 수 있다.

제59조(입찰공고)


①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경쟁입찰에 의하는 경우 입찰에 관한 사항을 공고 또는 통지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입찰공고 또는 통지의 방법, 내용, 시기 기타 필요한 사항은 협회 홈페이지에 공고한다.

제60조(입찰보증금)


①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경쟁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자(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를 제외한다)로 하여금 입찰보증금을 납부하게 하여야 한다. 다만, 시행세칙으로 정하는 경우에는 입찰보증금의 전부 또는 일부의 납부를 면제 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입찰보증금의 금액, 납부방법 기타 필요한 사항은 공고 시 정한다.
③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낙찰자가 계약을 체결하지 아니한 때에는 당해 입찰보증금을 본협회에 귀속시켜야 한다.

제61조(경쟁입찰에 있어서의 낙찰자 결정)


① 수입의 원인이 되는 경쟁입찰에 있어서는 최고가격의 입찰자를 낙찰자로 한다. 다만, 계약의 목적, 입찰가격 및 수량 등을 고려하여 회장이 정한 기준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본협회의 부담이 되는 경쟁입찰에 있어서는 다음 각 호의 1의 기준에 해당하는 입찰자를 낙찰자로 한다.
1. 충분한 계약이행능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로서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자
2. 입찰공고 또는 입찰설명서에 명기된 평가기준에 따라 본협회에 가장 유리하게 입찰한 자
3. 기타 계약의 성질, 규모 등을 감안하여 시행세칙으로 특별히 기준을 정한 경우에는 그 기준에 가장 적합하게 입찰한 자

제62조(계약서의 작성 및 계약의 성립)


①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계약을 체결하고자 할 때에는 계약의 목적․계약금액․이행기간․계약보증금․위험부담지체상금 기타 필요한 사항을 명백히 기재한 계약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와 계약상대자가 계약서에 기명․날인 또는 서명함으로써 계약이 확정된다.

제63조(계약보증금)


①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본협회와 계약을 체결하고자 하는 자(국가기관과 지방자치단체를 제외한다) 로 하여금 계약보증금을 납부하게 하여야 한다. .
②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계약상대자가 계약상의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때에는 당해 계약보증금을 본협회에 귀속시켜야 한다.

제64조(감독)


①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공사, 제조, 용역 등의 계약을 체결한 경우에 그 계약의 적정한 이행을 확보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계약서․설계서 기타 관계서류에 의하여 스스로 이를 감독하거나 소속직원에게 그 사무를 위임하여 필요한 감독을 하게 하여야 한다.
② 특히 전문적인 지식 또는 기술을 필요로 하거나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감독을 할 수 없을 때에는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전문기관을 따로 지정하여 필요한 감독을 하게 할 수 있다.
③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감독을 하는 자는 감독조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제65조(검사)


①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계약상대자가 계약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행을 완료한 때에는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계약서․설계서 기타 관계서류에 의하여 이를 검사하거나 소속직원에게 그 사무를 위임하여 필요한 검사를 하게 하여야 한다.
② 제64조 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검사에 관하여 이를 준용한다.
③ 제64조의 규정에 의한 감독의 직무와 제1항의 규정에 의한 검사의 직무는 겸할 수 없다.

제66조(대가의 지급)


①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공사․제조․구매․용역 기타 본협회의 부담이 되는 계약에 있어서는 검사 또는 검사조서를 작성한 후에 그 대가를 지급하여야 한다. 다만, 국제관례 등 부득이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② 제1항의 규정에 의한 대가는 계약상대자로부터 대가지급청구를 받은 날부터 시행세칙에서 정하는 기한내에 지급하여야 하며, 기한내에 대가지급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민법에 정한 이율에 따라 당해 지연일수에 따른 이자를 지급하여야 한다.

제67조(회계년도개시전의 계약체결)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임차․운송․보관기타 그 성질상 중단할 수 없는 계약에 있어서는 회계년도 개시전에 당해년도의 확정된 예산의 범위 안에서 미리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제68조(장기계속계약)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임차․운송․보관․전기․가스․수도의 공급 기타 성질상 수년간 계속하여 존속할 필요가 있거나 이행에 수년을 요하는 계약에 있어서는 장기계속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각 회계년도 예산의 범위 안에서 당해 계약을 이행하게 하여야 한다.

제69조(단가계약)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일정한 기간 계속하여 제조․수리․가공․매매․공급․사용 등의 계약을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당해년도 예산의 범위 안에서 단가에 대하여 계약을 체결할 수 있다.

제70조(지체상금)


회장 또는 그 위임을 받은 자는 정당한 이유 없이 계약의 이행을 지체한 계약상대자로 하여금 지체상금을 납부하게 할 수 있다.

제71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제한)


① 회장은 경쟁의 공정한 집행 또는 계약의 적정한 이행을 해할 염려가 있거나 기타 입찰에 참가시키는 것이 부적합 하다고 인정되는 자에 대하여는 일정한 기간 입찰참가자격을 제한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전단의 규정에 의한 처분을 하고자 할 때에는 미리 당해 처분상대방 또는 그 대리인에게 의견을 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하며,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는 이해관계인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 다만, 해당 처분의 상대방 또는 그 대리인의 정당한 사유 없이 이에 응하지 아니하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의견진술의 기회를 줄 수 없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③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입찰참가자격을 제한받은 자는 그 자격제한 기간에 있어서는 본협회에서 시행하는 모든 입찰에의 참가자격이 제한된다. 다른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입찰참가자격의 제한을 받은 자도 또한 같다.

부 칙



제1조(시행일)


① 본 규정은 이사회에 의결 된 날로부터 시행한다.

제2조(경과조치)


시행 이전에 회계상으로 처리된 사항은 이 규정에 의한 것으로 본다.

제3조(시행일)


이 규정은 이사회(2017. 00. 00)의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이사회(2019. 10. 14)의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
이 규정은 이사회(2019. 02. 12)의 승인을 받은 날로부터 시행한다.